건강정보

코로나 목감기 인후통 차이점 증상 알아보기

리리앤칭 2021. 7. 10. 20:08

코로나증상 
VS

목감기증상

 

일반적으로 목이 부으면 인후염이라고 하는데, 인후염은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감염되어 인두와 후두에 염증이 생기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흔히 말하는 바이러스성 목감기는 급성 인후염을 말하죠. 

 

 

인후염은 만성과 급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 급성 인후염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목감기 증상으로 이상기온이나, 감기, 열성질환, 과로, 체질, 세균 감염 등에 의해 나타나며 만성 인후염은 지나친 음주, 흡연, 과로, 자극적인 음식, 목 혹사 등의 원인으로 장기간 동안 재발과 완화를 반복합니다. 

 

급성 인후염(목감기) 증상

우리가 흔히 말하는 목감기, 즉 인후염은 바이러스나 사람과의 접촉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인후염 초기에는 목구멍에 뭐가 걸린 듯한 이물감과 심한 건조감이 느껴지며 가벼운 기침 등의 증세가 나타나다가 심해지면 음식을 삼키기 어려울 정도의 통증과 39도 이상 고열, 두통, 권태, 식욕부진 등을 동반합니다.

 

- 목구멍 건조함, 따가움

-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울 정도의 불편감

- 쉰 목소리 

- 39도 이상의 고열

- 두통

- 식욕 부진

- 귀 밑부분 통증

 

만성 인후염 증상 

만성 인후염은 급성 인후염과 달리 사람에게서 전염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성 인후염은 급성 인후염이 장기간 동안 재발과 완화를 반복하며 만성화 된 상태를 말하며, 보통 흡연이나 과도한 음주, 잘못된 식습관, 성대 혹사 등의 원인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코로나 증상과 차이점

사실 코로나와 목감기(인후염)증상은 차이가 거의 없을 정도로 매우 유사해 많은 사람들이 헷갈려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증상은 증상만 놓고 볼때 검사를 하지 않는 이상 사실 전문의조차 구별하기 힘들 정도라고 합니다.

 

그렇지만 대표적으로 알려진 두 증상의 차이를 꼽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목감기(보통 인후염) 대표 증상

목감기는 목의 이물감과 가려운 증상을 시작으로 콧물과 기침, 발열 동반합니다. (다소 순차적으로 증상 발현)

 

코로나 대표 증상

코로나는 발열(37.5도 이상)을 시작으로 인후통, 두통, 근육통, 구토, 설사,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동시다발적으로 발현됩니다. 발열을 시작으로 증상이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난다면 코로나 감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목감기와는 달리 코로나는 후각과 미각을 동반 상실하여 호흡 곤란 증상이 따라온다는 점이 큰 특징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