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여자 왼쪽 오른쪽 아랫배 콕콕 한다면

리리앤칭 2021. 5. 28. 19:37

 

여성분들은 아랫배가 콕콕 찌르는 듯한 느낌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오늘은 여자 아랫배 콕콕 증상으로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 몇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방광염

 

 

여성분들이 아랫배 콕콕 하는 증상으로 가장 먼저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이 바로 방광염입니다. 방광염은 요로에 세균이 감염되어 방광쪽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남녀 모두에게 발생할 수는 있지만 특히 여성에게 더욱 취약한데요. 그 이유는 여성의 요도가 남성보다 길이가 짧고 이 요도가 항문과의 거리가 남성보다 가깝기 때문이에요. 이러한 여성의 신체 특성 때문에 요도로 장내 세균이 쉽게 침투될 수 있는 위험 요소가 높다고합니다. 방광염이 있다면 실제로 아랫배를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과 더불어 아랫배 뻐근함, 빈뇨감, 잔뇨감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소변을 억지로 오랫동안 참는다거나 꽉끼는 속옷이나 옷을 자주 입는 습관은 방광염을 쉽게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자궁내막증

여자 아랫배 콕콕 한다면 두번째로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이 바로 자궁내막증입니다. 자궁내막증은 자궁 외부나 난소, 나팔관, 골반의 다른 조직에서 자궁 내막이 두껍게 자라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자궁내막이 증식하는 이유는 질을 통해 배출되어야 할 생리가 예외적으로 역류하여 복강경 등 여러장소에서 자라나기 때문인데요. 대부분 면역계 기능 저하가 주 원인이며 난포호르몬이 비정상적으로 과다하게 분비했을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답니다. 자궁내막증이라면 아랫배 콕콕 찌르는 느낌과 월경통 같은 느낌이 수일 지속되기도 합니다.

 

 

3. 골반염

여성의 자궁 안쪽 내막이나 복강, 나팔관 등에 세균이 노출 되었을 때 골반염이 발생합니다. 주 원인은 세균이며 아랫배가 콕콕 당기고 배뇨시 불편감이나 골반쪽 통증, 질 분비물이 증가합니다. 골반염은 다른 증상과는 달리 무증상인 경우가 많아 만성화되기 쉬운 질환인데요. 이러한 골반염 증상이 나타나면 재빨리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4. 요로결석 

소변이 지나가는 통로에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여 소변이 결정화되고 돌처럼 딱딱해지는 질환입니다. 요로결석일 경우에도 여자 아랫배가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복부가 평소와달리 심하게 당기거나 소변에 혈이 섞여 나올경우 주저말고 요로결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5. 일시적인 통증

마지막으로 배란과 생리 주기 내의 정상적인 상태에서도 여자 아랫배 콕콕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여성 생리 시작을 전후로 일시적인 증상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생리가 시작되면 여성의 몸안에서는 자궁으로 가는 혈액 공급이 차단되는데 이때 호르몬이 혈관을 수축시켜 아랫배가 콕콕 찌르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728x90